대구에 사는 주부 P 씨는 계절이 바뀔 때마다 대구 청소대행 업체를 통해 온 집안 대청소를 맡긴다. 몇 달 동안 집안 곳곳에 쌓인 먼지와 창틀의 묵은 때, 욕실 곰팡이는 베테랑 주부의 솜씨로도 해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청소 전문가의 손을 빌려 먼지와 세균까지 깨끗하게 처리하는 것이다.
과거에는 새집 청소나 헌 집 이사청소를 위해 청소대행업체를 이용하는 이들이 많았지만 요즘은 김 씨처럼 정기적으로 청소대행업체를 이용하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. 맞벌이 가구가 크게 늘어난데다, 위생에 대한 관념이 크게 향상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다.
최근에는 청소 대행 분야도 다양해져서 단순한 집 청소 뿐만 아니라 욕실 곰팡이를 차단하는 줄눈시공이나 침대·소파 청소, 싱크대상판발수연마광택, 피톤치드 시공 등 전문적인 홈클리닝 서비스를 받는 가구도 많아졌다.
대구청소 대행업체인 ‘청소마을’의 류수학 대표는 “주부들이라고 모두 청소 전문가일 수 없고, 세균과 곰팡이 제거는 일반인들이 하기 어렵기 때문에 요즘은 환절기에 청소와 소독을 함께 의뢰하는 고객들이 많다”고 밝혔다.
또한 “청소대행업체를 선택할 때는 후기를 잘 살펴 만족도가 높은 업체를 골라야 하고, 외부하청을 주지 않고 본사가 직접 관리하는지, 전문성을 인정받았는지 여부 등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”고 조언했다.
‘청소마을’ 류수학 대표는 대구청소대행 분야의 전문가로, KBS1TV ‘행복발견 오늘’과 네트워크 참 TV에 출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. 방송에서는 아토피로부터 가족건강을 지키는 침대 매트리스와 소파의 먼지와 집먼지 진드기의 퇴치법과 예방법, 평소 손쉽게 관리하는 방법 등을 공개하며 주목받은 바 있다.
또한, 노동부 지원 대구 달서시니어클럽의 주관으로 진행된 청소창업·취업 강의에 강사로 나서 어르신들의 청소 관련 취업과 창업에 대한 전문 정보를 함께 나누기도 했다. 이론 강의 뿐만 아니라 실습 위주의 현장강의도 병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.
주부 A 씨도 청소대행업체 이용을 고민하던 중 대형 프랜차이즈 대신 대구지역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는 개인 업체인 ‘청소마을류수학’에 의뢰해 큰 만족도를 얻었다. A 씨는 “프랜차이즈 비해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, 이미 이용해 본 주부들이 추천했기 때문에 이용하게 됐다”며 “이른 아침 작업시간부터 마무리가 될 때까지 사장님이 꼼꼼하게 점검하고 확인해 주었고, 법인업체인데다 줄눈시공은 무상으로 7년간 AS가 가능해 다음에도 이용할 계획”이라고 밝혔다.
청소마을류수학: 1877-7783 / http://www.cleanvillage.kr/